케토다이어트 쉽게 시작하기.

케토다이어트에 도전하시는 분들이 점차 많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무작정 탄수화물을 먹지 않고 지방을 많이 섭취하는 것으로 오해하는 분들이 많은 것도 사실입니다. 오늘은 케토다이어트를 쉽게 시작하기 위해서 케토다이어트의 정확한 원리를 파악하고 나에게 맞는 방법을 찾기 위해 어떤 점을 고려 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케토다이어트
포크와 나이프 이미지

케토다이어트란?

케토다이어트란 무엇인지 정확한 정의를 내려보겠습니다. 케토다이어트는 저탄수화물, 중간정도의 단백질, 고지방의 식이요법입니다. 이 때 “케토”라는 것은 “케톤체”를 말하는 것으로 케톤체는 우리 몸이 탄수화물의 섭취가 적을 때 탄수화물대신 지방을 분해하여 생성하는 물질을 말합니다. 즉, 케토다이어트란 우리 몸이 탄수화물 대신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식이요법이라 정의할 수 있습니다.

케토다이어트 왜 필요한가?

사람의 몸이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는 것은 2가지 입니다. 바로 당과 지방입니다. 우리의 일상적인 식단을 살펴보면 탄수화물을 지나치게 많이 먹고 있습니다. 곡류, 밀가루, 음료수, 가공식품 등 우리가 먹는 대부분의 식품에 탄수화물이 넘쳐납니다. 탄수화물은 곧 당입니다. 때문에 우리 몸은 언제 부터인가 당을 주에너지원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에너지로 사용하고 남은 당은 지방의 형태로 변해 우리 몸에 곳곳에 저장이 되고 있습니다.

케토 다이어트, 어떻게 시작하는게 좋을까?

케토 다이어트의 시작은 탄수화물을 줄이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물론 좋은 지방의 섭취를 늘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탄수화물(당)의 섭취를 줄이는게 최우선입니다. 말은 쉽지만 갑작스럽게 탄수화물을 줄이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지난 일주일간의 나의 식사를 돌이켜보세요. 아마도 매번 탄수화물을 듬뿍 먹었을 겁니다. 갑작스런 식단의 변화는 스트레스를 동반하기 때문에 식단을 서서히 바꿔보길 권해드립니다.(너무 서서히 바꾸는건 비추!) 일단 확실하게 당의 섭취를 줄이는 2가지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음료수대신 물과 친해지자.

난이도 1의 단계입니다. 일단 음료수를 절제하는 것으로 시작하세요. 아니, 절제가 아니라 완전히 끊는 것입니다. 우리가 마시는 음료수에는 많은 양의 액상과당이 들어있습니다. 액상과당은 단 맛을 내는 여러 감미료 중에서도 당지수가 가장 높습니다. (설탕 당지수 68, 액상과당 당지수 87 – 출처 : 케토제닉 레시피 170) 액상과당은 당을 농축시켜 놓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음료수를 끊는 것만으로도 우리는 상당한 양의 당을 줄이게 됩니다. 이온음료는 괜찮지 않을까? 이온음료도 마찬가지 입니다. 모든 음료수를 끊고 물이나 차를 드시길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믹스커피 대신 차, 또는 방탄커피를 마셔보자.

믹스커피에는 엄청난 설탕이 들어있습니다. 믹스커스 1봉은 12g인데 설탕이 5~6g입니다. 거의 절반이 설탕이죠. 하루에 두 잔만 마셔도 우리는 10g 이상의 설탕을 먹는 겁니다. 갑작스레 끊는 것이 힘들다면 설탕의 양을 조절해서 마셔야 합니다. 요즘 나오는 커피믹스에는 ‘설탕조절부분’이 있으니 어느 정도의 조절이 가능합니다. 믹스커피 대신 차를 드시는게 100배 좋습니다. 그리고 조금 더 적극적인 방법으로 방탄커피를 드시길 추천드립니다. 방탄커피는 자연스럽게 좋은 지방을 먹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오늘은 케토 다이어트를 시작하고 싶은데 구체적으로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한 내용을 적어보았습니다. 갑작스럽게 평소의 먹던 스타일을 바꾸는 것은 누구나 어렵습니다. 하지만 현대인의 식단에 문제가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건강의 정점에 서있는 10대, 20대 청년들조차 심각한 비만, 당뇨를 피하지 못하는 것을 보면 더욱 식단의 문제를 느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