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대 50대 필수 영양제, 비타민 5가지 이건 꼭 드셔야 합니다!

나이가 들면서 누구나 건강에 관심을 갖게 됩니다. 특히 먹는 것은 우리 생활의 일부이기 때문에 더더욱 관심을 갖게 됩니다. 그러다 보면 비타민이나 영양제에도 관심이 생기게 됩니다. 2, 30대에는 ‘피로’에 대해 크게 공감하지 못합니다. 하루 밤 푹 자고 나면 바로 에너지가 충전되기 때문이죠.

하지만 40대 중반을 지나면 전혀 상황이 다릅니다. 음식만 조금 잘못 먹어도 속이 불편하고 잠을 자도 그다지 개운하지 않습니다. 피로와 스트레스가 나와 한 몸인 것처럼 늘 피곤함을 느낍니다. 이제 슬슬 영양제를 필수적으로 챙겨야 할 때가 된 겁니다.

요즘은 약국으로 가는 것보다 인터넷을 뒤지는 게 더 일반적일 겁니다. 인터넷 쇼핑이 더 쉽고 가격도 좋을 수 있지만 영양제에 대해서 계속 공부하다 보면 인터넷에서 구입할 수 없는 영양소도 있고 품질에 의심이 가는 제품도 많습니다. 특히 영양제의 천국이라는 미국 제품도 때에 따라 형편없는 제품이 있습니다.
자, 그러면 수많은 영양제 중에 최우선으로 드셔야 할 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필수 영양제 5가지, 가장 먼저 챙겨주세요.


비타민C, 비타민B12 영양제 일러스트


1. 고용량 종합 비타민(비타민B 컴플렉스, 미네랄)

가장 먼저 챙겨야 할 영양제는 고용량 종합비타민 입니다. 멀티 비타민이라고도 합니다. 하지만 아무 제품이나 드시면 효과를 보기 어렵습니다. 시중에는 수없이 많은 종합비타민이 있습니다. 하지만 고용량 종합비타민은 생각보다 많지 않습니다. 여기서 말씀드리는 고용량 종합 비타민은 비타민B군이 고용량으로 들어간 제품을 말합니다. 8가지 비타민B가 고용량으로 들어있는지가 기준이 됩니다. 잘 모르시겠다면 비타민B50이라고 검색해보시면 됩니다. 비타민B군이 약 50mg 들어있는 제품으로 고용량 제품입니다. 비타민B100 이라는 제품도 있는데 B100보다는 B50을 추천드립니다. 그 이유는 다음에 한번 다뤄보겠습니다.

2. 비타민C

비타민C는 일반적으로 1알에 1000mg 용량이라면 대부분 괜찮습니다. 단, 개인적으로 추천 안 하는 제품은 천연 비타민C 입니다. ‘천연’이라고 하면 왠지 더 좋을 것 같지만 꼭 그런 것은 아닙니다. 합성 비타민C에 비해 천연 비타민C는 그 순도가 너무 낮습니다. 보통 4알 정도 먹어야 500mg정도의 비타민C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비타민C 메가도스 요법을 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천연 비타민C로 메가도스를 하시려면 하루에 몇 알을 먹어야 할지…

3. 비타민D

대부분의 한국인은 비타민D가 많이 부족하다고 합니다. 한국인이면서 지금 비타민D를 안 드시고 있다면 일단 드시기를 권합니다. 비타민D의 장점은 매우 많지만 그 중에 한 가지 아주 중요한 효능은 뼈 건강에 필수적이라는 겁니다. 일반적으로 뼈 건강에는 칼슘! 이라고 생각하시죠. 하지만 칼슘을 아무리 먹어도 흡수율이 떨어진다면 무용지물입니다. 비타민D는 칼슘과 인의 흡수율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나이가 들면 골다골증예방, 고관절 건강이 매우 중요해집니다. 한국인에게 특히 부족한 비타민D 꼭 챙겨 드세요.

4. 오메가-3

오메가-3지방산은 4, 50대가 아니어도 누구나 꼭 드셔야 할 영양제 입니다. 오메가-3지방산은 우리 몸에서 직접 만들 수 없는 필수 지방산입니다. 음식으로 섭취할 수 있지만 매일 꾸준히 먹기가 어렵기 때문에 영양제로 꼭 드시길 권해드립니다. 오메가-3의 효능도 무척 많습니다. 그 중에서도 꼭 아셔야 할 몇 가지를 말씀드리면 심혈관 건강, 뇌 건강, 염증 개선, 안구건조증 개선 등이 있습니다. 우리 생명과 관련된 효능이 많으니 꼭 챙겨 드셔야겠죠?

5. 코엔자임큐텐(Coenzyme Q10, CoQ10)

줄여서 코큐텐이라고도 불리는 코엔자임큐텐은 사실 우리 몸에서 생성되는 물질이지만 30대부터는 생산량이 계속 감소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코큐텐 보충제도 꼭 드셔야 할 영양제 인데요. 그 효능이 오메가-3 못지 않습니다. 에너지 생성, 항산화 작용, 심혈관 질환의 예방과 치료, 신경보호, 혈당관리, 피부건강 등 다양한 효능을 보입니다.


그 밖에 영양제

말씀 드린 비타민, 영양제 외에도 비타민K, 마그네슘, 글루타치온 등 드시면 좋을 영양제는 많습니다. 계속 챙기다 보면 영양제만 먹어도 배가 부를 만큼 종류가 많아집니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 드린 5가지 영양제는 40세를 넘어가면 필수 영양제라고 보셔도 좋을 만큼 중요하니 꼭 챙겨 드세요.

영양제를 약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실제로 영양제를 드시면서 약 먹는다고 하시는 분들도 흔합니다. 그러다 보니 영양제를 이렇게 많이 먹어도 되는지 걱정하시는 분들도 계신데요. 다음에 영양제를 동시에 많이 먹어도 되는 지에 대해서 얘기해 보겠습니다.

Leave a Comment